티스토리 뷰

국내 최고 백신 AhnLab V3 Lite(라이트) 최신 버전 설치 및 사용법


이번에 소개드릴 자료는 바로 국내에서 알약, 네이버 백신과 국내 대표 백신인 안랩의 V3 Lite 입니다. 가장 가볍고 빠른 무료 백신이고, 실시간 감지로 사용자들의 PC를 바이러스로부터 보호해 줍니다. 자 그럼 먼저 설치부터 합시다. 페이지 하단에 다운로드 링크를 이용해 다운 받은후 실행 해주세요.


 V3 Lite Setup 파일을 실행 시키면 위와 같은 창이 뜹니다. '다음'을 눌러주세요.


대충 읽어보시고 '동의함'을 눌러주세요.(안 읽으셔도 무관)


'사이트가드'를 사용하실 분은 체크를 해주시고 사용하지 않으실 분은 체크를 풀어주세요. 사이트가드란 쉽게 말하면 아래 설명처럼 위험한 사이트를 자동으로 차단시켜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저는 필요가 없어서 설치하지 않았습니다. 그럼 '다음'을 눌러주세요.


이제 설치를 누르세요.


V3 Lite가 설치중입니다.


설치가 끝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마침'을 눌러주세요.


그럼면 위와 같이 'AhnLab Smart Defense(이하 ASD)' 사용 여부를 묻는 창이 뜹니다. ASD는 새로운 보안 위협과 신종 악성코드에 보다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개발된 새로운 개념의 악성코드 대응 기술입니다. 사용을 안 할수도 있지만 몇가지 기능을 쓸 수 없을수도 있어서 사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그럼 위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확인'을 눌러주세요.


그럼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실행됩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제 넷북으로 했을 시 10분 가량 걸렸습니다.)


업데이트가 끝나면 위와 같이 오른쪽 하단에 트레이가 생깁니다. 더블 클릭하여 열어주세요.


드디어 V3 Lite 특유의 초록색 바탕이 되었네요. ㅎㅎ 아직 검사한 적이 없기 때문에 마지막 검사 정보가 없습니다.


그럼 검사를 하기 전에 '환경 설정'부터 눌러주세요.


PC 실시간 검사 설정 창입니다. 사용자 환경에 따라 설정해주세요. 저는 그냥 가만히 나뒀습니다.


정밀 검사 설정 창입니다. 저는 유해 가능 프로그램과 압축 파일 검사에 체크 했습니다. 이건 저처럼 해주시길 권장 드립니다. 체크 해주시면 '압축 파일 검사' 옆에 (사용자 지정)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위와 같은 창이 뜹니다. 저처럼 '모든 압축 파일 검사'와 '마지막 검사 후 변경된 파일만 검사'에 체크하신 후 확인을 눌러주세요.


예약 검사 설정 창입니다. 저는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별로 말해드릴거는 없으나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은 그냥 시간 설정 해주시면 됩니다.


검사 예외 설정 창입니다. 바이러스가 아닌데 V3 Lite에서 바이러스로 오진 하는 경우나 바이러스지만 사용하고 싶은 경우(스타크래프트나 워크래프트 같은 게임의 핵은 바이러스는 아니지만 자체 특성때문에 바이러스로 구별되더군요. 이런 경우)에 예외 설정 해주시면 됩니다. 하고 싶으신 분들은 먼저 '추가'를 눌러주세요.
 

그럼 위와 같이 원하시는 프로그램이 있는 문서로 가서 클릭 후 '열기'를 눌러줍니다.


그럼 위와 같이 검사 예외 목록에 프로그램이 보입니다. 그럼 '선택한 대상 검사하지 않기'에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고급 설정 창입니다. 원래 모든 곳에 체크가 되있지만 저는 USB를 꽂을 때 마다 검사하는게 귀찮아서 체크를 하지 않았습니다.


PC 최적화 설정 창입니다. 저는 PC 최적화 전문 프로그램(앞에서 말해드렸던 고클린 같은)을 쓰기 때문에 그냥 가만히 나뒀습니다.


기타 설정 창입니다. 저는 가만히 나뒀습니다. 사용자 환경에 따라 설정해주세요.


업데이트 설정 창입니다. 자동 업데이트 주기가 기본 3시간으로 설정되있지만 저는 1시간으로 했습니다. 저처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제 설정이 모두 끝났으니 '적용'을 눌러주세요.


그럼 위와 같은 창이 뜹니다. '확인'을 눌러주세요.


한 번 더 '확인'을 눌러주세요.


이제 검사를 해볼까요 위와 같이 'PC 검사'를 눌러주세요.


 우리는 첫 검사니깐 '정밀 검사'를 눌러주세요. 빠른 검사는 언제하는지 정밀 검사는 언제하는지는 아래에서 말해드리겠습니다.


그럼 위와 같은 창이 뜹니다. 아까 설정을 다 했으니 '검사 시작'을 눌러주세요.


검사 중입니다. 시간이 꽤 오래 걸리네요. 원래 이렇게 오래 안 걸리니 걱정마세요. 아마 넷북이라서 그런듯요. 예전에는 10분 안에 됐는데 ㅠㅠ


보고서 보기 창입니다.


멀티 스레드 검사 정보 창입니다.


바이러스가 잡혔으면 아래와 같이 체크 후 치료하기를 눌러주세요.


그럼 치료가 완료 됐습니다. 마침을 눌러주세요.
 
이제 설명은 거의 완료 됐구요. 먼저 실제로 검사해보시면 이렇게 오래 안 걸리실 겁니다. 저도 원래 빨리 끝나는데 좀 이상하군요. 넷북이 열을 많이 받아서 그런듯 ㅠㅠ 아무튼 그리고 정밀검사 = 전체검사 라고 생각해주시고요. 일단 정밀 검사를 한 이유는 백신을 처음 깔았으니깐 전체 검사 한 번 해주고 해야되지 않겠습니까? ㅎㅎ

일단 검사 시간은 빠른 검사 3~5분, 정밀 검사 10~20분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빠른 검사는 일주일에 한번 씩, 정밀 검사는 한달에 한번 씩 해주세요.(빠른 검사와 정밀 검사를 겹쳐서 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설정을 꼭 저처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위에 설정 방법은 제가 추천 드리는 것이고 사용자 환경에 따라서 원하시는 데로 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1PC 1백신을 추천드립니다. 여러개 백신을 설치하면 서로 충돌 일어나서 잡는 바이러스도 놓치는 경우가 있거든요.

그럼 이상으로 V3 Lite 설치 및 사용법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