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조립컴퓨터 견적 내가 직접 짤 순 없을까?(그래픽카드)



이번에 포스팅할 내용은 바로 제 닉네임과 같은 그래픽카드에 대해서 포스팅 할 건데요. 그래픽카드는 컴퓨터의 부품 중에서 CPU와 함께 성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CPU보다도 그래픽카드가 더 중요하다는 생각입니다. 자 그럼 그래픽카드 어찌보면 가장 고르기 쉬울수도 있습니다. 솔직히 고르기 위해서 알아야 될 것은 단 네 개, 코어 클럭, 메모리 클럭, 벤치마킹 정도만 알면 쉽게 고를 수 있거든요.

이 글의 목적은 그래픽카드가 어떤 것이냐를 알려드리기 위한 것이 아니라 어떻게 고르느냐를 알려드리려는 것이기 때문에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그래픽카드를 골라보자!


자 일단 그래픽카드의 역할은 보다 좋은 화질을 우리가 볼 수 있게 출력해주는 도구이며 VGA 라고도 불립니다.  실제로 그래픽카드를 구성하는 요소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몇가지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어클럭은 위 사진에서 파란색으로 표시되어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메모리 클럭이 주황색으로 표시되어 있는데요. 보통 그래픽카드에 보면 이와 같이 두 가지의 클럭이 표시되어 있는데요. 보통 숫자가 작은 것이 코어 클럭, 숫자가 큰 것이 메모리 클럭이라 보시면 됩니다. 이 두가지 다 높을수록 좋습니다. 이 두개를 알아야 하는 이유는 같은 모델의 그래픽카드라 해도 제조사마다 오버클럭을 한 경우가 있기 때문에 비슷한 가격일 경우, 클럭이 높은 것을 사는 것이 좋겠죠?

그리고 초록색으로 표시되어 있는 것이 메모리 용량인데요. 이것도 같은 모델이라도 메모리 용량이 차이날 수 있습니다. 보통 메모리 용량이 높으면 가격도 그만큼 차이나기 때문에 용도에 알맞게 구매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자, 바로 위에서 설명한 것은 같은 모델일 때 뭐가 좋냐 안 좋냐 하는 것을 알기 위해서 말한 것이구요.

그럼 다른 모델일 때는 어떻게 구분하느냐가 문제인데요. 솔직히 설명에서 생략한 메모리 종류, 메모리 버스 등 각 그래픽카드의 스펙만 보고 뭐가 좋냐 안좋냐 구분할 수 있는 사람 거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 벤치마킹을 이용해 성능을 비교하죠. 저번에도 한 번 말해드렸지만 다시 말해드리겠습니다. 제가 추천하는 벤치마킹 사이트입니다. 플웨즈라는 사이트인데요. 여기 들어가면 각 제품의 뉴스나 벤치마킹 자료들이 올라와있습니다. 없는 것도 있을 수 있는데요. 그럴 때는 네이버나 파코즈 같은 데에 검색하시면 되실 거 같습니다.


자 그럼 마지막으로 그래픽카드의 회사가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NVIDIA 와 AMD(ATi) 가 있습니다. 보통 사람들이 잘 아는 지포스는 NVIDIA의 게임용 그래픽카드이구요. 라데온은 AMD의 게임용 그래픽카드입니다. 예전에는 지포스는 게임용, 라데온은 영화감상용 뭐 이런식으로 분류는 했었는데요. 요즘에는 그런 구분이 없어지고 둘 다 실력이 비슷비슷하기 때문에 어느 것이 더 낫다라고는 말해드리기는 쉽지 않네요. 사용자에 용도에 맞게 고르시면 될 것 같습니다.(참고로 저는 라데온 HD 5770 을 사용중입니다.)

자 벤치마킹도 보고 어떤 회사가 있는지도 아셨으면 이제 그래픽카드를 고르실 때 힘드실 건 없을 것 같습니다. 혹시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댓글로 질문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조립컴퓨터 내가 직접 짤 순 없을까?(그래픽카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모두 좋은 하루 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