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조립컴퓨터 견적 내가 직접 짤 순 없을까?(RAM)



예상보다 RAM(이하 램)에 대한 포스팅을 늦게 했네요. 죄송합니다. 솔직히 램은 별로 설명할 게 없어요. ㅎㅎ 전문적으로 알려고 하면 약간 복잡해지지만 단지 조립컴퓨터 고를 때 어떤 것을 고를까 라는 목적으로만 알려고 한다면 2줄로도 끝낼 수 있지만 약간 상세히 적어보겠습니다. ㅎㅎ

RAM, 어떤 것을 골라야할까?

 


자, 먼저 램이란 하드디스크와 같이 데이터 저장을 담당하지만 전원이 끊기면 데이터가 모두 날라가버리는 휘발성 메모리입니다.

그럼 램을 고를 때 어느 것을 봐야할까요? 먼저 메모리 용량을 봅시다. 사람들이 "너 램 몇 기가임?" 이라고 할 때 그 몇 기가라는 것이 램의 용량을 물어보는 것인데요. 요즘에는 보통 2~4기가가 상용화되어 있습니다.

그 다음 제품 분류가 있는데요. 이것은 DDR2, DDR3 가 있습니다. 이것은 메인보드와 호환성이 맞아야 하는데요. 요즘 나오는 메인보드는 거의 DDR3 를 지원합니다. DDR3 가 상용화 되어 있구요. 하지만 예전에 샀던 컴을 업그레이드 시킬려고 램을 더 구입할때는 메인보드와의 호환성을 꼭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그 다음 동작클럭이 있는데요. 이거 별로 신경 쓸 필요 없습니다. 그냥 높으면 좋다 라는 것만 알아두시면 되요.

자 그럼 고를 때 필요한게 한가지 더 있는데요. 바로 브랜드 입니다. 일반적으로 삼성 것을 제일 많이 사용합니다. 돈이 좀 되신다면 Hynix 나 G.SKILL 을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자 모두 정리하자면요. 일단 새로 컴퓨터를 사는 경우를 기준으로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왠만해서는 램을 4기가로 해주시는 것이 좋구요. 본체에 투자하는 총 비용이 50만원 이하일 때는 다른 제품과의 밸런스를 조정해서 2기가로 낮추셔도 됩니다. 그리고 제품 분류는 당연히 DDR3 구요. 동작클럭 앞에서 말했던 데로 신경쓰실 필요 없습니다. 그리고 아래 사이트 들어가면 가상으로 견적을 짤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그냥 저기서 램을 누른 후, 제일 위에 있으신 것을 고르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삼성 것을 고르시고 고사양 컴이나 돈이 조금 남는다 싶으시면 G.SKILL 등으로 가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램 2기가 2개와 램 4기가 하나 중에 뭐가 더 좋냐고 물어보시는 분이 있는데요. 램 2기가 2개가 더 좋습니다. 듀얼채널을 구성할 수 있기 때문이죠.(속도 빠름) 그러니 이 정도만 아시면 램을 고르시는 데는 전혀 무리가 없으리라 봅니다.


그럼 이상으로 조립컴퓨터 내가 직접 짤 순 없을까?(RAM)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