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조립컴퓨터 견적 내가 직접 짤 순 없을까?(HDD & ODD)


먼저 이번 포스팅을 늦게 해서 죄송합니다. 대신 오늘 안에 조립컴퓨터 내가 직접 짤 순 없을까 시리즈를 최대한 많이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자 그럼 본론으로 이번에는 HDD와 ODD에 대해 포스팅을 할 건데요. 이 두개를 묶은 이유는 설명할 것이 별로 없어서 글이 너무 짧아질까봐 그런 것도 있지만 제가 생각하기에 둘이 비슷한 거 같기 때문입니다.

그럼 먼저 HDD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HDD 하드디스크 어떤 것을 골라야할까?



먼저 HDD는 일반적으로 하드디스크라 불리며 데이터를 저장하는 부품입니다. 용량단위로는 GB, TB가 있구요.

여기서 잘못된 지식 하나를 집고 넘어가자면, 먼저 하드웨어와 하드디스크는 엄연히 다른 것입니다. 하드웨어는 CPU, 그래픽카드 등 형태가 있는 부품들을 하드웨어라하고 하드디스크는 하드웨어 중 하나인 데이터를 저장하는 부품입니다. 그리고 요즘은 그런 분들 잘 없겠지만 하드디스크 용량이 많다고 성능이 좋은 것이 아닙니다. 하드디스크 용량은 남은 용량이 50GB 이상이라면 용량과 성능은 전혀 없다고 생각합니다.

자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겠습니다. 실질적으로 하드디스크를 구매할 때 생각할 것은 단 세가지 뿐입니다. 바로 제조사, 인터페이스, 용량이죠. 먼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제조사가 삼성, 씨게이트, WD(이하 웬디) 정도가 있는데요. 전 현재 웬디를 사용중입니다. 웬디가 아마 제일 상용화 되있는 걸로도 알고 있고 무난합니다. 그리고 인터페이스가 있는데요. 요즘은 SATA2 이냐 SATA3 이냐만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아직까진 SATA2 사용자가 더 많으나 SATA3 사용자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로 보입니다.(제 생각 ㅇㅇ) SATA3 이나 SATA2 보다 빠르다고 보시면 됩니다. 저는 요즘에는 SATA3 으로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저처럼 SATA2 하지마시고 ㅋ 별 차이는 못 느끼겠지만 사실 SATA3 써본 적이 없음.) 그리고 용량은 500GB 나 1TB 중 원하는 거 가세요. 500GB는 4만 정도 1TB 는 6~7만 할 거에요..

아 SATA2냐 SATA3 냐는 메인보드와의 호환성이 맞아야 합니다. 메인보드를 보시면 SATA2를 지원하는 지 SATA3을 지원하는 지 또는 둘다 지원하는 지 나와있으니 참고해주시면 됩니다.(예전 컴퓨터에서 하드디스크만 바꿀 생각이신 분들은 사용중인 메인보드에 맞게 골라주시면 됩니다. SATA2, SATA3 둘다 지원 안 할수도 있습니다.)

이 정도면 하드디스크를 고르시는 데 무리는 없어보이나 그래도 모르겠다는 분들 아래 링크 들어가셔서 위에 있는 거 고르시면 되요. ㅎㅎ


ODD 어떤 것을 골라야 할까?



ODD는 간단하게 CD나 DVD, 블루레이 등을 넣고 인식하는 광학 드라이브 입니다. 다들 뭔지 아실 거라고 봅니다. ㅎㅎ

먼저 제가 ODD를 고를 때 보는 것은 솔직히 다나와 상단과 다른 분들은 어떤 것을 사용하는가와 제조사 정도입니다. 하지만 이 글에서는 위에 내용을 설명하면 애매하기 때문에 조금 전문적으로 가보겠습니다. 먼저 제조사는 일반적으로 우리가사용하는 제조사에는 LG와 삼성이 있는데요. 저는 LG를 사용중이고 LG를 추천드립니다.(특별한 이유는 없지만 그냥 LG 사용중인데 괜찮음 ㅎㅎ)

그다음 패키지 형태는 박스냐 벌크냐인건데요. 솔직히 조립할건데 박스는 필요 없어서 벌크로 많이 갑니다. 박스를 꼭 소장하고 싶은 분이나 박스와 벌크의 가격차이가 크지 않을 경우네는 박스를 선택하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그다음 제품 세분류는 DVD-multi(DL) 을 선택하시면 되는데요. 특별히 신경쓰실 필요 없습니다. 요즘 나오는 제품들은 거의 다 DVD-multi(DL) 을 지원하거든요.(단, 블루레이 사용하실 분들은 자신에게 알맞게 골라주세요. 일반적으로 블루레이를 잘 안 쓰기 때문에 별로 신경쓰실 필요는 없습니다. 블루레이 지원 ODD는 비싸요. ㅠㅠ)

그리고 인터페이스 그냥 SATA 고르면 됩니다.(예전에 사용중이던 컴퓨터에서 ODD만 교체할 생각이시면 사용중이신 메인보드에 맞게 골라주셔야 합니다.)

이 정도만 알고 있으면 ODD를 고르는 데 무리는 없어 보입니다. 솔직히 일반적으로 그냥 아래 사이트에서 제일 위에 골라도 괜찮아서 이런 설명이 필요 없기도 하지만요, ㅎㅎ


HDD와 ODD 고르기 정리


사실 정리가 아니고 그냥 깔끔하게 보이기 위해서 ㅎㅎ 제가 앞에서 HDD와 ODD가 비슷한 거 같다고 한 이유는 그냥 둘다 SATA 라는 것을 지원(?)하기 때문입니다. 네, 다른 이유 없어요. ㅎㅎ 한가지 더 말하라면 뭐 비슷한 의미지만 컴퓨터 조립할 때 HDD와 메인보드, ODD와 메인보드를 연결하는 선이 같거든요. ㅎㅎ

그럼 이상으로 조립컴퓨터 내가 직접 짤 순 없을까?(HDD & ODD)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모두 좋은 하루 되세요.^^

댓글